News 자료실 Q&A
카테고리 :

사례연구 [삼성토탈] SPIRITS 2.0 구축
2012-11-15 09:54:57

.NET 기반 개발/운영 프레임워크 SPIRITS 2.0 구축

삼성토탈은 2006년 매출 3조원을 넘어선 후 2008년 5조원을 넘어설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면서 자사의 종합화학 엔지니어링 역량에 걸맞은 경영혁신을 이뤄내기 위한 노력이 한창이다. 시스템 경영을 도입하여 세계 초 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디딤돌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 혁신의 출발점으로 삼성토탈이 선택한 카드는 바로 '정보시스템의 고도화' 이다.
2006년 6월 이전까지 삼성토탈은 SAP R/3 기반의 기간 시스템을 비롯하여 JAVA, ORACLE, PowerBuilder, .NET 등 다양한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개발기술을 활용하여 단위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해 왔다. 이로 인해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는 기술 파트너의 역량에 따라 정보시스템의 품질이 좌우되어 왔으며, 현업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었다.
경영환경의 변화와 혁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삼성토탈 정보전략팀이 추진한 것은 정보시스템의 플랫폼을 통합하고 개발과 운영의 표준화를 구현하는 프레임워크 구축이었다.


 

삼성토탈은 2002년에 SAP R/3 ERP를 전사 기간 시스템 차원으로 구축했습니다. 이후, 현업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실히 수용하기 위해 다양한 플랫폼과 개발기술을 활용하여 정보시스템들을 구축하고 운영하였으나 개발과 운영 측면의 생산성, 성능, 안정성 등에 대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정보전략팀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마이크로소프트 닷넷을 전사 정보시스템의 표준 플랫폼으로 결정하고 필라넷의 FX-Framework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전사 정보시스템 개발과 운영을 위한 표준 프레임워크 SPIRITS 2.0을 구축한 후 생산과 연구를 위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렇게 구축된 생산과 연구 시스템은 이전의 시스템에 비하여 사용자 편의성과 응답속도 향상은 물론 추가와 변경 요건을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으므로, 이러한 효율성을 바탕으로 품질관리와 운전정보 시스템까지 확장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토탈은 SPIRITS 2.0 프레임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기간 시스템인 SAP R/3가 커버하지 못하는 정보시스템 영역의 플랫폼 통합을 이루었으며, 개발과 운영의 수준 높은 표준화를 통해 생산성, 성능, 안정성, 확장성을 극대화 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삼성토탈 정보전략팀 | 조종환 팀장


기업개요 | Company Information

15년간 성장해온 삼성종합화학이 2003년 8월 세계적인 에너지 화학기업인 프랑스 토탈그룹과 손잡고 새롭게 출범하였으며,
2004년 10월 사명을 삼성토탈로 변경하여 세계적인 화학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충남 대산에 13개 단위공장으로 구성된 첨단 컴플렉스를 갖춘 삼성토탈은 기초유분과 PE/PP 등의 합성수지와 SM을 비롯하여 화성제품, 부생연료와 용제 등의 석유제품에 이르기까지 생활 속의 화학제품을 생산, 공급하는 종합화학회사이다.

 
해결과제 | Problem

경영환경 다변화와 혁신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능동적 대응을 가능케 하고자

삼성토탈이 Microsoft .NET 기반의 시스템 구축을 시작한 것은 2004년 4월 eCIE 시스템을 구축하면서부터다.
당시 삼성토탈은 SAP R/3 기반의 기간 시스템과 함께 JAVA, ORACLE, PowerBuilder 등 다양한 플랫폼과 개발기술을 사용하여 정보시스템들을 구축하여 운영하였다. 이러한 시스템 구성은 경영환경 다변화와 혁신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능동적 대응에 한계를 가져옴은 물론 현업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제때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개발 파트너들을 활용하면서 분석, 설계, 개발, 운영 측면의 중복 투자가 발생하게 되었다.

삼성토탈은 이러한 시스템 구성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Microsoft .NET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였으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추천을 받아 당시 .NET 컨설팅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던 필라넷을 선정하여 eCIE라는 명칭의 검증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었다.
당시 필라넷은 .NET 버전 1.1을 토대로 CBD(Component Based Development) 기반의 컴포넌트 재활용 극대화에 초점을 맞춰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삼성토탈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 .NET 개발 기술의 효용성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삼성토탈은 eCIE 프로젝트 수행 후 2004년 10월에 인사시스템, SAP R/3, MySingle로 나누어 운영하던 디렉터리를 Microsoft의 Active Directory로 통합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컨설팅 수행 업체로 필라넷을 선정하였다. 필라넷은 전사 통합 Active Directory 구축과 함께 인사시스템 연동, 클라이언트 Join 자동화, Windows 패치 관리 등 통합 디렉터리 운영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구축하였으며, 삼성토탈은 이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정보시스템 인프라 수준의 IDM(Identity Management)을 구현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해결방안 | Solutin

다원화된 정보시스템의 플랫폼 통합과 개발 및 운영 표준화를 통한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 전사 표준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다.

.NET 검증과 정보시스템 인프라 수준의 IDM을 구현한 삼성토탈은 다원화된 정보시스템의 플랫폼 통합과 개발 및 운영 표준화를 통한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 전사 정보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위한 표준 개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기로 결정하고 그 수행업체로 이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필라넷을 선정하였다.
필라넷은 2002년부터 수많은 .NET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축적한 산출물들을 고도화하여 FX-Framework라는 명칭의 개발/운영 프레임워크를 구축하고 이에 기반한 컨설팅 사업을 활발하게 펼쳐왔으며, 이전의 2번에 걸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삼성토탈의 IT 시스템과 환경을 가장 잘 알고 있던 터라 삼성토탈의 프레임워크 구축 프로젝트 수행에 최적의 컨설팅 파트너였다.
삼성토탈은 장기간에 걸쳐 여러 업체의 .NET 개발 프레임워크를 비교 분석한 후 완성도와 안정성이 뛰어난 필라넷의 FX-Framework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수행과제 | Project_01

필라넷은 2006년 6월에 프레임워크 구축 프로젝트를 Kick-off 하면서 삼성토탈의 시스템 인프라와 기간 및 정보시스템 현황을 정밀 분석한 후 시스템 환경과 사용자 요건에 맞춰 FX-Framework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최적화의 핵심은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설계와 UI, Business Hosting, Business, Data Access 표준화를 비롯하여 SAP R/3 인터페이스 표준화, Active Directory와 그룹웨어 MySingle에 기반한 SSO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보안요건 구현이었다. 삼성토탈은 이렇게 최적화된 프레임워크를 SPIRITS 2.0이라 명명하였다.

SPIRITS 2.0을 구축한 직후 이를 기반으로 Web과 Client-Server 기술의 정점만을 살린 Microsoft Smart-Client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과 연구를 위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미 운영 중이던 총무와 영업 시스템의 기능 중 일부도 새로이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정보시스템은 이전의 시스템에 비하여 사용자 편의성과 응답속도 향상은 물론 현업 사용자의 추가 및 변경 요건을 처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으므로 삼성토탈은 프레임워크 구축 목표를 100% 달성하는 성과를 얻게 되었다. 그러나 시스템 오픈 직후 Smart-Client의 특성상 애플리케이션 초기 로딩 속도 저하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일부 IT 관계자들이 SPIRITS 2.0의 성능을 의심하기도 했으나 IS팀과 필라넷의 협업에 의한 분석과 튜닝을 통해 이슈를 해결할 수 있었다.

SPIRITS 2.0 구축 프로젝트 수행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생산과 연구 시스템을 오픈한 후 약 2개월간 현업 사용자로부터 시스템에 대한 평가가 우수하게 나오자 SPIRITS 2.0의 확산을 위해 품질관리시스템 (QMS) 또한 SPIRITS 2.0을 기반으로 구축하였다. 2007년 3월에 Kick-off한 QMS 구축 프로젝트는 기획 단계에서 수립한 일정을 1개월 앞당겨 완료하는 성과를 거둠으로써 SPIRITS 2.0의 우수한 개발 생산성을 입증하였으며, 단축한 1개월의 기간 동안 시스템의 안정화를 이루는 성과도 거두게 되었다.

QMS 구축 프로젝트의 성공에 크게 고무된 삼성토탈은 애초 JAVA 기반으로
구축할 예정이던 운전정보시스템(OIS)을 SPIRITS 2.0 기반으로 구축하기로 결정하고 2008년 9월에 프로젝트를 Kick-off 하였다.
OIS 구축 프로젝트 또한 QMS 구축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예정된 일정을 앞당겨 완료하게 됨으로써 SPIRITS 2.0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으며, 단축된 기간 동안 프로젝트 수행 범위를 넘는 추가 개발까지 수용할 수 있었다.

 

[ Figure 1. 삼성토탈 SPIRITS 2.0 아키텍처 ]
 
수행결과 | Result

SPIRITS 2.0 구축을 통해 정성적 정량적 성과를 얻음으로써 투자수익(ROI)을 극대화하다

삼성토탈이 정보시스템 개발과 운영 통합 프레임워크인 SPIRITS 2.0을 구축함으로써 거둔 성과는 대략 다섯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한 것이다.
SPIRITS 2.0 구축 이전의 정보시스템은 통합 플랫폼과 표준화 없이 다수의 개발 파트너에 의존하여 개별적으로 구축한 것이므로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변화주기가 짧은 현업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적시에 수용하기 어려웠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의 통합과 확장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거나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다. SPIRITS 2.0을 구축하면서 .NET 기반의 통합 플랫폼이 마련되고 개발과 운영의 표준화가 정립됨으로써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적시에 수용할 수 있음은 물론 시스템 통합과 확장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두 번째는, 사용자 편의성과 시스템의 성능이 향상됨으로써 현업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향상된 것이다.
Client/Server와 Web 애플리케이션의 장점만을 취한 Microsoft Smart-Client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한 SPIRITS 2.0은 풍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빠른 응답속도 제공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된 프레임워크므로 이를 기반으로 구축한 정보시스템들이 사용자로부터 큰 호응을 받은 것이다.

세 번째는, 개발과 운영의 표준화를 통해 생산성, 성능, 안정성이 극대화된 것이다.
SPIRITS 2.0 표준화의 핵심은 UI, Business, Data Access 서비스 템플릿과 Business Hosting 모델이다.
개발자들은 전사 시스템 환경과 현업 사용자 요건에 맞춰 최적화된 표준 템플릿을 상속받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함으로써 표준화를 준수함은 물론 코딩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수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성능과 안정성이 검증된 Business Hosting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안정적인 서비스를 구현하게 되었다. 또한, FX-Framework이 제공하는 다양한 개발 지원도구들을 활용함으로써 개발기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었다.

QMS와 OIS 구축 프로젝트의 PM을 맡았던 IS팀 이교덕 책임과 이용희 수석은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한다.
“SPIRITS 2.0이 있었기에 신입사원들을 개발자로 활용할 수 있고, 프로젝트 팀이 개발보다는 업무 분석에 더 큰 비중을 둘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기대하는 그 이상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PM이 가장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프로젝트 일정 준수의 압박감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는 것이다.”

네 번째는, 정보시스템 플랫폼을 통합함으로써 소프트웨어 투자비용을 대폭 절감한 것이다.
이전까지는 다양한 운영체제의 미들웨어와 개발 소프트웨어 에 대한 중복 구매가 발생하였으나 Microsoft Windows Server로 플랫폼을 통합함으로써 더 이상 미들웨어를 구매할 필요가 없어졌으며, 통합 개발 툴을 비롯하여 UI와 리포팅 컴포넌트 등 개발 소프트웨어 또한 .NET 기반 제품으로 통합됨으로써 중복 투자가 사라지게 되었다.

다섯 번째는, 파트너에 의한 운영에서 벗어나 직접 운영을 하게 됨으로써 운영비용을 대폭 절감함은 물론 사내 IT 역량을 강화하게 된 것이다.
이전까지 삼성토탈은 파트너들을 통하여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해오면서 많은 비용을 지불해왔다.
현재도 삼성토탈 정보전략팀과 IS팀의 인력 구성과 업무 범위상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개발 파트너와의 협업이 필요하지만 시스템 구축이 완료된 후에는 파트너의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만큼 IT 역량이 강화된 것이다.

삼성토탈은 SPIRITS 2.0을 구축함으로써 정성적 성과와 정량적 성과를 모두 얻을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투자수익(ROI)을 극대화 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금융 위기의 광풍 속에서도 성장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있다.

 

[ Figure 2. 삼성토탈 정보시스템 구성 ]

 

공지사항 게시물 리스트
1
게시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