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자료실 Q&A
카테고리 :

사례연구 [SPG] 중소기업 IT 관리 어려움, AD로 '말끔' 해결
2012-11-14 14:42:13

중소기업 IT 관리 어려움, AD로 '말끔' 해결

AC/DC 소형 기어드 모터 제조기업인 SPG 는 4곳에 사업장이 분산되어 있어, IT 자원들을 중앙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컸다.
EA 재계약 시점에 EASE 로 전환한 SPG는 EASE의 컨설팅 및 기술지원 서비스를 통해 AD 와 SMS 를 구축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계정관리,자산관리,불법복제,패치관리 그리고 백오피스의 트러블슈팅까지.. 그동안의 고민거리를 말끔히 해결할 수 있었다.


 

현재SPG의 전산을 관리하고 있는 에스아이텍(2004년 5월 분사) 조성환 대표는 EASE 도입 후

" IT 운영 책임자로서 신바람이 난다고 한다. 지난 수년간 고민거리였던 계정 관리, 자산 관리, 불법 복제, 패치 관리의 어려움이 AD와 SMS를 통해 모두 해결됐고 또 필라넷의 컨설턴트들이 백오피스 기술지원까지 수행해줘, 별도의 SE 인력이 없는 SPG의 약점까지 커버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

에스아이텍 | 조성환 대표


기업개요 | Company Information

1991년 설립된 SPG(설립 당시, 명진전자)는 90년 초반까지 일본 제품이 주류를 이루던 국내 AC/DC소형 기어드(geared) 모터 시장에 처음으로 국산화 바람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지난 15년간 한 우물을 파 온, SPG는 현재 국내 소형 기어드 모터 시장의 55%를 차지하는 명실공히 1위 기업이다. 특히 2003년부터는 중국과 미국, 유럽 등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수출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그 결과 지난 2004년 말, 1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해결과제 | Problem

분산된 사업장의 자원 관리 어려움
SPG는 500억 원 대의 매출을 기록하는 중견 제조 기업이지만, 대다수 제조기업이 그렇듯이 사업장이 전국 각지에 분산되어 있고, 회사 규모에 비해 IT 인프라를 활용해 업무를 수행하는 사용자 수가 적어 IT 인프라는 규모에 비해 열악한 편이다. 실제 SPG의 사업장은 4곳에 분산돼 있으며, 클라이언트 PC 사용 대수는 200여대에 불과하다.
현재SPG의 전산을 관리하고 있는 에스아이텍(2004년 5월 분사) 조성환 대표는 지난해에 두 가지 고민을 하게 됐다.
첫 번째는 분산된 사업장의 IT 자원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의 필요성이었고, 두 번째는 2002년에 도입한 EA (Enterprise Agreement) 계약의 만료 시점이 다가옴에 따른 재계약 여부 결정이었다.
통합 관리 필요성의 경우, 분산된 사업장의 사용자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힘든 상황인 만큼 이를 사전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했다. 특히 불법 복제 방지나 패치 업데이트 관리는 만약의 경우 SPG에 실질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는 요소여서, 해결 방안 마련이 불가피했다.

또 2002년에 불법 SW 단속에 대비한 라이선스 확보 차원에서 도입한 EA 계약은 MS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했지만, 라이선스 유지 만을 위해 투자하기엔 적지 않은 비용이라는 점이 재계약 여부의 고민 대상이 됐다.
오히려 시스템 운영이나 트러블 슈팅을 할 수 있는 SE 인력 확보가 더 시급했다는 것이 에스아이텍 조성환 대표의 설명이다.

 
해결방안 | Solutin

EASE, SW 라이선스에 기술지원까지

해결 방안을 찾던 SPG는 이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이상적인 솔루션을 발견하게 됐다. EASE(Enterprise Agreement Special Edition)가 바로 그것.
마이크로소프트의 EA 계약 내용이 그대로 유지되면서, 필라넷을 통해 전문적인 컨설팅과 기술지원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EASE는 조성환 대표가 찾던 최상의 해결책이었다.
이에 SPG는 지난 2005년 4월, 기존의 EA 계약 종료 시점에 EASE로 재계약을 체결했으며, 필라넷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 IT 인프라 개선 목표와 계획을 수립했다.
SPG는 우선 기존에 구축되어 있던 AD(Active Directory)를 도메인 기반으로 재구축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판단했으며, 이와 함께 SMS(System Management Server)를 도입해 통합 관리 환경을 구현키로 했다.

 
수행결과 | Project_01

AD 고도화 – 도메인 생성, 계정 관리 통합

SPG는 기존에 AD를 구축한 상태였다. Exchange Server를 이용한 전사 차원의 메일 서비스를 위해AD를 구축한 것으로, 따라서 AD가 제공할 수 있는 계정 관리나 도메인 기반의 권한 설정 등의 기능은 전혀 활용하지 않고 있었다.
AD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이유는 전문성 부족 때문. 조성환 대표에 따르면, AD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기존의 인프라와 연동하는 작업이 필요했는데, 이 작업을 진행하려면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구축 후 2년 여의 기간 동안 SPG의 AD는 메일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용도로만 활용됐었다.
이에 SPG는 EASE를 도입하면서, 기존에 구축된 AD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가장 먼저 실행했다.
우선200여명의 사용자와 PC, 각종 IT 자원 등에 도메인을 부여해 계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를 정책 기반의 그룹으로 나눠, 디렉토리 형태로 재구성했다.
이는 권한 설정시 그룹별로 차별화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SPG는 크게 사업장, 부서, 직책, TFT 등으로 구분해 도메인들을 각 그룹 별로 정의했다. 현재 SPG는 각 그룹 단위 별로 보안 정책을 다르게 적용하고 있다.
이렇게 도메인 기반의 디렉토리 환경을 구성한 SPG는 이 정보를 ERP의 인사 정보와 연동해 계정 관리의 통합을 구현했다.
이 과정에서 SPG는 인사 정보의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필라넷의 ArtAdmin이라는 별로 솔루션을 도입했다. ArtAdmin은 사용자 관리, 그룹관리, 인사 연동 관리 메뉴가 제공돼 손쉽게 계정을 생성, 변경, 관리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작업 로그가 모두 저장돼, 필요할 경우 그동안 진행한 작업 현황을 보고서 형태로 출력, 확인할 수 있다.
SPG는 이처럼 인사 연동을 통해 계정관리가 통합됨으로써 그동안 인사 발령 사항이 있을 때마다 진행했던 사용자 계정, PC 계정, 인사 계정 등의 발급, 폐기 작업이 사라지고, 계정의 자동 생성 및 변경, 폐기가 가능해져 관리자의 업무가 크게 경감됐다고 평가했다.

 
수행결과 | Project_02
통합 자산관리, AD와 SMS의 결합

계정 통합을 통해, 사용자와 PC에 대한 통합 관리가 가능해진 SPG는 자산 및 보안(패치)에 대한 통합관리 환경 구축을 위해 SMS를 도입했다.
SMS 구축을 통해 SPG가 구현하고자 했던 사항은 크게 4가지다. 분산된 사업장에서 제각기 운영, 관리되고 있는 자산 현황 파악 및 관리, 원격 지원(헬프데스크), 오피스 업데이트와 같은 일괄적인 소프트웨어 배포 그리고 보안 페치 업데이트 관리. 이 기능들은 현재 모두 구축 완료됐으며, SPG는 이 중 자산 관리와 보안 패치 업데이트 관리 기능이 특히 유용하다고 평가한다.
SMS 구축 이전에 SPG는 자산 현황 파악을 3개월에 한번씩 진행했었다. 그러나 이 또한 완벽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유지하기도 힘들었던 게 현실이다.
SMS의 자산 관리는 AD의 계정(사용자, PC) 정보와 연계돼 어떤 사용자가 어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불법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무엇인지 등을 자동으로 파악하기 때문에 관리자가 한 눈에 자산 활용 현황을 파악할 수가 있다.
리포팅 기능도 탁월해, 지금 현재 시점에 활용되고 있는 자산 현황 보고서나 펜티엄 4 기반 PC 현황 보고서 등 관리자가 원하는 기준에 맞춰 실시간 또는 특정 검색어 기준으로 리포팅을 받을 수 있다.
에스아이텍 조성환 대표는 EASE 도입 후 가장 도움이 되는 기능으로 SMS의 자산관리 리포팅을 꼽을 정도로, 이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패치 관리도 유용한 기능 중 하나다. SPG는 WUSU를 활용해, 일괄적으로 패치를 업데이트하고 진행여부를 파악, 관리하고 있다.
그동안 패치 관리의 미비로 인해 바이러스 감염 피해를 본 적이 있고, 또 관리자들이 일일이 패치 업데이트를 해야 했기 때문에 패치 관리는 보안 향상뿐 아니라 관리자 업무 경감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수행결과 | Result

AD 기반의 협업 인프라 시스템 구축 고려

에스아이텍 조성환 대표는 EASE 도입 후 IT 운영 책임자로서 신바람이 난다고 한다. 지난 수년간 고민거리였던 계정 관리, 자산 관리, 불법 복제, 패치 관리의 어려움이 AD와 SMS를 통해 모두 해결됐고 또 필라넷의 컨설턴트들이 백오피스 기술지원까지 수행해줘, 별도의 SE 인력이 없는 SPG의 약점까지 커버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당분간 SPG는 지난 1년간 구축한 AD와 SMS를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 좀더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IT 운영의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 이후에는 AD를 통해 구현한 통합 계정 환경을 기반으로, 협업 인프라 환경을 구현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공지사항 게시물 리스트
1
게시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