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자료실 Q&A

News 제일은행,국내최초 AD기반 통합단말 보안시스템 구축
2004-01-06 10:00:18
조회수 4785

잠실지점 17일 오픈…내년초 전영업점 및 본사,CSC,전산센터 대상 확대 적용
사용자 및 시스템 통합 관리로 내부 시스템 및 대 고객 보안성 및 가용성 확보
노틸러스효성,MS,안철수연구소,이니텍,필라넷 등 5사 공동프로젝트 시너지극대화
통합단말 보안인프라를 통한 임직원의 업무 효율 극대화 및 기업 경쟁력 제고


2003 년 12 월 16 일 , 서울 - 국내 금융권 굴지의 제일은행(행장 Robert A. Cohen)이 전사의
시스템을 통합 관리하는 통합단말 금융보안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구축한다.

이에 따라, 제일은행은 17일 잠실지점에 통합단말 금융보안시스템에 대한 시범운영에 들어가며 내년 2월까지 전지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통합단말 보안시스템은 그동안 각각의 시스템별로 개별적으로 관리되어오던 보안 인프라를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Active Directory) 통합 관리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보안성과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차세대 개념의 보안시스템을 말한다.

특히, 제일은행 통합단말 보안시스템은 PC 기반의 단말기에 대한, PKI 기반의 기기 및 사용자 인증 시스템으로, 한번의 로그인으로 전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싱글사인온(SSO) 인증 인프라의 기반이 되며, 애플리케이션 자동 배포 및 운영체제와 주요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네트워크 접근은 물론 허락받지 못한 소프트웨어의 설치 및 암호 변경 등을 제어하는 등의 기능을 갖고 있어 안전한 시스템 관리가 가능하다.

이번 제일은행 통합단말 보안시스템은 지난 9월부터 노틸러스효성, 마이크로소프트, 안철수연구소, 이니텍, 필라넷 등 5개 사가 각 분야 최고의 전문성을 발휘해 공동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제일은행 현재명 CIO는 “안전하면서도 신속한 업무처리는 금융권에 있어서 고객을 위한 가장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해커와 컴퓨터 바이러스의 침입은 점점 지능적으로 바뀌는 반면, 시스템 환경은 더욱 복잡해져 보안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습니다”고 말하면서 “이번 통합단말 보안시스템이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킴은 물론 제일은행의 대외 신뢰도를 높이고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가동되는 제일은행 통합단말 보안시스템은 국내 금융권으로는 처음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브 디렉토리를 통해 사용자와 윈도우 시스템을 구성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보안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로 인해 업무 환경의 제어와 모든 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져 은행 내부의 타 시스템은 물론 고객에 대해 보다 신속한 서비스가 가능하고 가용성도 커지는 등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응용 프로그램의 배포나 업데이트, 제거 등을 위한 관리 비용과 부하를 절감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또 금융시스템 및 솔루션 제공 기업인 노틸러스효성(www.nautilus.hyosung.com, 대표 최병인)이 마스터 사업자로서 보안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단말, BP, 서버 및 각 환경 구축에 해당하는 전체 시스템통합(SI)작업과 스마트카드 사용자 인증시스템 구축을 맡아, 향후 제일은행 내 신분증, 출입통제, PC보안, 로열티 멤버십카드 등 스마트카드 전반에 걸치는 업무를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단말환경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한편,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엔터프라이즈 인증인프라 시스템인 액티브 디렉토리와 SQL 서버 2000 및 윈도우 서버 2000 기술을 마이크로소프트 백 오피스 관련 컨설팅 및 기술지원서비스 업체인 필라넷(대표: 김상규)과 함께 구현, 적용함으로써 모든 PKI인증 및 스마트카드, 보안솔루션을 액티브디렉토리 기반 하에 관리할 수 있는 최적의 보안 환경을 구축했다.

또 안철수연구소(대표: 안철수)는 보안컨설팅 전문업체로서 통합보안 솔루션(APC), V3 백신, PC 방화벽, 문서보안 등 통합보안기술을 접목시켜 해킹 및 바이러스 전반으로부터 안전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했다.

이니텍(대표: 김재금)도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기반 보안 솔루션 등 을 제공함으로써 안전성 및 신뢰성 있는 보안 시스템을 마련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손영진 전무는 “그간 윈도우 서버 2000이 다양한 기업에서 다양한 용도로 도입되었으나, 업무 특성상 대용량 데이터의 빠른 처리를 필요로 하고 안정성을 매우 중요시하는 금융권에서 그 성능을 입증받았기에 마이크로소프트에는 매우 뜻깊은 일”이라면서 “이번의 제일은행 통합단말 보안시스템 구축이 좋은 사례가 되어 더 많은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함은 물론, 저비용 고효율의 “Do more with less” 컴퓨팅 환경을 구현해주는 윈도우 서버가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더욱 두각을 나타낼 수 있도록 마케팅 및 영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Microsoft Press Center
http://www.microsoft.com/korea/press/pressroom/2003/12/11.htm

게시글 검색